EHP란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EHP가 무엇인지, 어떻게 EHP를 올려야하는지 설명합니다.
뉴비의 정석 시리즈에서 뉴비가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블로그에 정리했습니다.
다른 내용이 궁금하면 뉴비의 정석 메뉴에서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1. EHP란?
EHP란 유효생명력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유효생명력은 무슨 뜻일까요?
A: 생명력 5000 | B: 생명력 5000, 막기확률 50% | C: 생명력 5000, 피해감폭 50% |
EHP 5000, Max Hit 5000 | EHP 10000, Max Hit 5000 | EHP 10000, Max Hit 10000 |
여기 A, B,C 캐릭터의 각각의 EHP와 Max Hit이 있습니다.
표를 보고 감이 오시나요??
EHP는 캐릭터를 사망에 이르게 하는 피해량을 의미합니다.
Max Hit은 캐릭터가 버틸수 있는 단 한대의 피해량을 의미합니다.
막기 확률은 확률적으로 적의 공격을 막아줍니다.
막기 50% 기준 만약 5000의 피해를 두번 받으면 한번은 막아내지만 한번은 피격하게 되죠.
막기란 적의 DPS를 깎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EHP는 상승하나 Max Hit은 상승하지 않습니다.
2. 푹찍을 방지하려면?
캐릭터가 사망하는 상황을 프레임단위로 끊어보면 매핑에서는 다단히트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막기 확률이나 회피 등을 챙기면 생존이 개선됩니다.
그러나 예외는 있습니다. 물리 피해 감폭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는 푹찍이 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물리 피해 감폭을 챙겨야합니다.
이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POE1 뉴비의 정석] 캐릭터가 너무 잘 죽는다면? - 물리피해 편
리그 초반 혹은 육성 초반에 물리 피해 감폭을 챙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에는 여러 피해 유형이 있습니다.물리, 원소, 카오스가 있지만 원소와 카오스 피해는 저항이 존재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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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HP는 어떻게 늘릴까?
피해 감폭은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챙길 수 있는 방법이 한정적입니다.
그래서 푹찍을 방지하기 위한 피해 감폭과 적의 DPS를 효과적으로 깎는 기제 두개를 병행하며 챙깁니다.
DPS 깎 - 다단히트성 공격, 빠른 공속을 가진 적에게 효과적임
피해 감폭 - 강력한 한대에 효과적임, 모든 피해에 효과적이나 많이 챙기기 어려움
피해 감폭만 챙기기는 어렵기때문에 적의 DPS를 깎는 기제와 Max Hit을 늘릴 수 있는 기제 두개를 다 챙겨야합니다.
3-1 막기
막기는 가장 쉽게 EHP를 상승시킬 수 있는 방안입니다.
패시브 노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스킬이나 아이템에서도 챙길 수 있습니다.
풀블럭은 공격, 주문 막기 확률을 모두 75% 맞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적에게 받는 피해량은 25%인 것이고 EHP는 기존보다 4배 증가하게 됩니다.
막기를 사용할 때의 주의점은 막기 자체는 피해 감폭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잘 막고 있다가 강력한 한대에 맞고 푹찍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Max Hit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야 합니다.
대부분 푹찍나는 경우가 물리 피해다 보니 육체와 돌 + 한기의 방어구 조합으로 물리 피해 감폭을 챙길 수 있습니다.
아니면 에너지 보호막 + 풀블럭 형태로 가는 방향도 있습니다.
10000 에쉴, 15000 에쉴은 강력한 한대를 피격하고도 생존할 수 있는 높은 수치입니다.
3-2 회피
EHP를 증가시키는 두번째 기제는 회피입니다.
공격만 회피할 수 있으며 EHP를 상승시킬 뿐, Max Hit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회피 캐릭터 또한 한대를 맞고 죽지않는 Max Hit을 확보하는게 중요합니다.
3-3 운명의 저항 및 고통 무시
피격되기 전 상실한 점유되지 않은 생명력의 % 획득
이 말은 잃어버린 생명력의 일부를 피격할 때 다시 회복하고 피격한다는 의미입니다.
5001 생명력이 있고 현재 생명력이 1이라고 가정합니다.
만약 이때 500의 피해를 입으면 어떻게 될까요?
운명의 저항은 잃어버린 생명력의 20%를 회복합니다. 따라서 생명력이 1001이 됩니다.
그 후 500의 피해를 입습니다. 생명력이 501이 됩니다. 오히려 회복합니다.
운명의 저항 세팅은 피해 감폭을 많이 챙기면 자연스럽게 EHP가 개선되는 세팅입니다.
예시처럼 생명력의 20%를 넘지않는 피해로는 사망하지 않게 되죠. 회복량이 더 많을테니까요.
마치며...
캐릭터가 충분히 튼튼한 값을 대략적으로 말씀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EHP 5만 이상
물리 Max Hit이 12,000 정도
원소 Max Hit이 30,000 정도
이정도면 매핑하며 푹찍당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원소 Max Hit 28,000 ~ 30,000이면 시체불덩이나 금고의 얼음폭발에 맞고 생존합니다.
원소 Max Hit 100,000정도면 17티어 폭발성 중심부를 맞고 확률적으로 살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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